오늘은 불면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밤에 잠이 안 오는 이유인 불면증은 피로 해소를 위해 충분한 수면이 필요함에도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생활에 지장을 주는 상태를 말하게 된다.
- 낮에 일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한 졸음이 온다
- 밤에 잠이 안오는 동시에 입맛도 없어졌다
- 잠을 자는 도중 자꾸 잠이 깨서 숙면이 어렵다
밤에 잠이 안오는 이유
밤에 잠이 안오는 이유는 마음과 몸, 어느 쪽의 부조도 원인이 될 수 있다. 그중에는 원인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좀처럼 스스로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수면 장애로 생활 리듬이 깨지는 경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체내 시계가 흐트러져 자고 싶은 시간에 잠들지 못하고 활동하고 싶은 시간에 활동할 수 없게 되어 있는 상태이다. 다양한 패턴에 따른 분류가 있지만, 좀처럼 잠들지 못하고, 깨어 있을 수 없다, 매일 조금씩 수면 주기가 어긋나 수정할 수 없다 등이 있다.
정신 생리성 불면증
우리가 흔히 말하는 불면증을 말하는 것으로 만성적인 것을 말한다. 내일에 대비하고 제대로 자지 않으면…… 하고 서두르면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더욱 밤에 잠이 안 오는 이유가 될 수 있어 악순환이 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불안 증후군
수면 중 등 가만히 있을 때 다리에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불쾌감을 느낀느 것을 하지 불안 증후군이라고 한다. 하지 불안 증후군에서 생기는 불쾌감은 다리를 움직이면 가라앉는다는 특징이 있으니, 수면 중에 다리를 움직여야 하므로 수면이 방해를 받는다.
하지불안증후군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지만 파킨슨 병 등의 신경 질환이나 임신 중의 철분 부족, 투석 환자의 신부전증 등 복수의 요인이 원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야간 빈뇨
야간에 자주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에 서는 것도 잠을 깊이 잘 수 없도록 하는 원인의 하나이며, 이런 상태를 야간 빈뇨라고 한다. 밤에 오줌이 증가하면서 일정 시간 굳지 못하는 장애가 나오는 전립선 비대증과 과잉 활동 방광이 원인으로 꼽히고, 야간 화장실의 횟수가 2회 이상이면 수면과 질이 떨어지고 생활에 지장이 있다고 한다.
밤에 잠이 안오는 이유 - 마음의 병
우울증
우울증은 스트레스, 환경, 과거의 경험 등에서 기분이 우울하게 되거나, 지금까지 좋아했던 것에 흥미를 잃어버리곤 등 전체적으로 위축된 상태가 장기간 지속될 것을 말한다. 우울증은 초기에 불면증을 볼 수가 있으므로 불면과 함께 항상 따라다니는 불안감과 의욕·식욕 감퇴 등의 증세가 있다면 우울증을 의심하는 것이 있다.
치매
치매는 뇌의 위축이나 뇌혈관 장애 등으로 인해 기억이나 사고의 능력이 저하되어 버리는 질병이다. 치매 환자는 주야간 역전되어 야간 잠을 잘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밤에 잠이 안올때 병원은?
밤에 잠이 오지 않는 이유는 각자 처한 상황과 환경에 따라 다양하지만, 며칠 안에 정상적인 수면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큰 걱정은 필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낮의 일이나 공부, 가사 등에 집중할 수 없고, 불면에 의한 피로로 의욕이 생기지 않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상태가 계속되는 경우에는 한번 병원에 방문해 보는 것도 좋다.
밤에 잠이 오지 않을때 가야 하는 병원 내과나 심료 내과, 수면 외래 등에서 대응 가능하지만, 망설여진다면 내과 등 우선 상담하기 쉬운 의료기관에 상담해 보는 것도 좋다.
일상생활상의 원인 경우
1. 일시적인 스트레스에 의한 것
일이나 시험, 취직 등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고 여겨지는 상황에 있을 때, 그것이 일시적인 것이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불면으로 연결될 수 있다.
> 일시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인가 했더니
스트레스는 그렇게 쉽게 해소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균형 잡힌 식사와 적당한 운동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귀가 후에는 천천히 목욕하기, 좋아하는 책을 읽는 등 자신만의 휴식 시간을 만드는 것도 추천한다.
2. 시차적응 등 일시적인 리듬이 깨졌을 때
시차 적응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생활 리듬이 무너진 결과 불면증이 되어 버릴 수도 있다. 해외여행을 갔을 때나 심야근무를 계속한 것 등이 원인으로 밤에 잠을 잘 수 없게 되는 것은 대표적인 예이다.
> 생활 리듬이 불규칙하나 했더니
바로 생활 리듬을 고치는 것은 어렵지만, 취침·기상 시간을 조금씩 적절한 시각으로 늦추거나 가급적 아침에 햇빛을 받는 등 서서히 정상적인 리듬으로 되돌리는 것은 가능합니다. 무리하지 않을 정도로 실천해 봅시다.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나 시차 적응 등의 문제가 아니고 밤에 잠이 안 오는 이유가 정확히 모르겠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하다.
매독이란? 증상, 시기별 증상 (1기, 2기, 3기, 4기) 검사, 치료
여성 성병의 종류와 증상 (분비 불, 임질, 매독, 헤르페스, 곤지름)
자궁내막암 자가진단 및 치료방법 (린치 증후군, 유전성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