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러시아 디폴트 관련 내용이 워낙 이슈라서 올려 본다.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서 서방의 경제제재를 받고 있지만, 계속해서 우크라이나 침공을 하고 있는 러시아 디폴트 뜻과 디폴트 선언이 이슈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러시아 디폴트 뜻
러시아 디폴트 뜻을 먼저 알아보자. 디폴트라는 것은 공사채, 은행융자, 외채 등에 대해서 상환 만기일에 지불을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빚을 갚지 못했다는 이유이다. 흔히 말하는 채무 불이행을 말하게 된다는 것인데, 러시아 디폴트 뜻은 러시아가 외국 갚아야 하는 빚을 갚지 못한다는 이유이다.
러시아 디폴트 이유는 다들 알다싶이 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미국, 유럽 등에서 외화를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들면서 이러한 상황이 된 것이다.
러시아 디폴트 선언하는 이유
16일까지 달러 채권에 대한 이자를 러시아가 지불을 해야한다. 그 금액은 1억 1700만 달러로 약 1457억 원 정도 된다. 이것을 지불할 수가 없어진 상황인데, 그래서 러시아에서는 러시아의 화폐인 루블로 지불을 하겠다고 밝혔으나, 현재 전쟁 중이며, 국제 금융시장에서는 루블화가 통용되는 화폐가 아니므로 결제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현재 러시아 정부와 기업이 지고 있는 총 대외 채무는 1500억달러정도 되니, 16일에 도래하는 것은 약 1억 1700만 달러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도래하게 되면 러시아 디폴트 선언이 될 수밖에 없다.
언제까지 지불해야하나?
만약 러시아가 채권에 대한 이자를 달러로 지불이 되지 않는다면 4월 15일 가지 유예기간이 주어진다. 만약 4월 15일까지 이자 지불이 되면 러시아 디폴트는 면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현재로써는 현실적이니 않다고 하는데 앞으로의 상황을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현재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을 멈추지 않고 있기 때문인데 앞으로 어떻게 결정이 날지 모르겠지만 당분간 러시아 경제제재는 이어질 것으로 생각이 되기 때문에 러시아 디폴트를 막기가 조금 힘들지 않을까 생각한다.
러시아는 진짜 돈이 없을까?
이번 러시아 디폴트 선언으로 인해서 디폴트 뜻도 검색해보고 러시아에 외환 보유고도 확인해 보았으나, 이자를 지불할 수 없을 정도는 아니라고 한다. 달러를 가지고 있으나 그 달러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단순히 경제제재라고 하면 이해가 가지 않을 텐데, 세계 금융망이 막혔다고 보면 된다.
국제 은행 간 통신협회(SWIFT. 스위프트) 러시아 은행들 차단
가장 중요한 것은 스위프트에서 차단이 된 것이다. 최근에 EU에서 3월 13일에 국제 은행 간 통신협회 스위프트에서는 러시아 은행들의 스위프트 결제망에서 차단을 전 세계 금융망으로 확대하면서 러시아는 금융망을 이용할 수 없어진 것이다.
스위프트는 세계 200여 개국 1만 1천 개 은행을 연결하는 국제 통신망이다. 여기서 배제된 은행은 국제 금융시장 접근이 극도로 제한이 되게 된다. 3월 초에는 비자카드와 마스터카드도 러시아 영업 중단을 선언하기도 하였다.
또한 3월 9일 유럽연합은 러시아 정부 관리와 올리가르히 등 100여 명을 제재 대상에 추가하고 가상화폐와 해운산업 분야에도 제재를 적용하기로 합의했다고 한다. 이 제재는 가상화폐가 포함된 것은 제재 대상이 블록체인 금융 시스템을 이용해 제재를 회피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까지 취한 것이다.
세계적인 투자 업체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디폴트 선언 이후 러시아 디폴트 선언이 가장 큰 것이 될 것이라고 한다. 인류 역사상 기념비 적인 러시아 디폴트가 될것이라고 말하기도 하였다. 여기까지 러시아 디폴트 뜻과 디폴트 선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현재로써는 러시아 디폴트 선언 밖에는 없을 듯 하지만 향후 러시아의 행보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