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회사 공문 양식을 공유해 볼까 한다. 우리가 회사를 운영하다 보면 구두상으로 어느 정도 협의를 진행하게 되면 공문을 보내달라고 하는 회사가 있다. 그런 회사들에게는 회사 공문 양식을 통해 해당 내용을 공문 형태로 꾸며 보내주게 된다. 이럴 때 사용하는 공문 양식을 한글과 워드, 엑셀 버전으로 종류 별로 공유해 보도록 하자.
공문 작성시 유의사항 5가지
어떤 이유에서 든 지 회사 공문을 작성한다면 여러 가지 유의사항이 있다. 혹여 공문 작성을 얼마 해보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공문 작성 시 유의사항에 대해서 먼저 논해보고 난 후에 공문 양식을 공유해보도록 하자.
첫째, 과장, 애매한 표현 금지
무언가를 요청할때 쓰이는 공문은 그 표현이 정확하여 잘 전달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과장을 하는 표현 또한 금지해야 한다. 해당 공문 내용만 보고 정확하게 어떤 내용을 요구하는지를 알 수 있어야 한다. 기본적으로는 육하원칙에 따라서 작성하는 것이 기본이다.
둘째, 결론을 먼저 말한다.
공문의 내용 전달을 하기 위해서는 결론을 먼저 작성하는것이 중요하며 결론을 작성한 후 이에 따르는 부가적인 설명을 하단에 적는 것이 중요하다. 즉 타이틀과 중요 내용을 상단에 먼저 작성한 후에 그에 대한 설명을 아래 작성하며, 설명 작성 시에도 불필요한 자잘한 말들은 삼간다.
셋째, 쉬운 용어, 표현 사용
너무 어렵거나 전문화된 용어를 작성할 경우 상대가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그러므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작성하여 정확하게 전달 되는것이 중요한다. 내용 이해가 되지 않을 경우 해당받는 사람이 다시 한번 전화해서 그 내용을 물어볼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시간 낭비가 될 수 있다.
넷째, 간결하게 1장 정도로 작성
기본적으로 A4용지 1장을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여러가지 장황한 설명보다는 정확한 내용으로 작성하며 1장 분량으로 내용을 요약하여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회사 공문 작성법이 되지 않을까 한다.
다섯째, 공문 양식의 통일
회사 공문 양식은 한가지 양식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보낼 때마다 다른 공문 양식으로 보낸다면 이것은 볼 때마다 새로운 공문이 되고, 정확한 이해가 안 될 수 도 있으므로 한 가지 공문 양식을 정했다면 해당 공문 양식으로 어디에 보내든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회사 공문양식 무료 다운
앞서 언급했다 싶이 아래 첨부되는 회사 공문 양식은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제공을 해본다. 한글, 엑셀, 워드 파일로 구성이 되어있어 압축파일 형태로 회사 공문 양식을 공유하며, 압축파일에만 비번을 설정해 두었다 비번은 134679로 설정되어있으므로 압축해제 시에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
여기까지 회사 공문 양식을 공유해 본다. 첨부된 공문양식을 다운로드한 후에 자신의 회사 로고, 정보 등을 입력해 두고 위에서 이야기한 공문 양식을 통일하여 앞으로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