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미크론 잠복기간과 증상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요즘은 확진자가 정말 많이 나온다. 예전 백 명 천명일 때 정말 난리가 났는데, 지금은 몇 심 만 명씩 나오고 있으니 그때와 비교해 보면... 그리고 우리가 느끼는 심각성에 대해서는 예전과 많이 달라진 듯하다. 그렇다면 오미크론 잠복기간과 오미크론 증상 등 오미크론에 대한 몇 가지 정보를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자.
오미크론 잠복기간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가 여러 변이를 거치면서 전 세계적으로 99%에 달하는 점유율을 보이는 것은 단연 오미크론이라고 한다. 거의 모든 사람이 오미크론에 걸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는데, 델타는 어디 갔는지~~
요즘은 말이 없는데~~
이 오미크론 잠복기간은 평균적으로 약 4.2일 정도 된다고 한다. 그리고 감염된 사람이 타인에게 감염시키는 데 걸리는 시간이 2.8 ~3.4일이라고 한다.
델타보다 감염력이 높고, 백신을 맞았다 하더라도 재감염이 되는 사례가 많다고 한다. 다만 중증으로 갈 확률이 낮다고 하니 이것은 매우 다행인 듯하다. 그리고 3차까지 맞은 사람은 중증이나 치사율이 매우 낮다고 하니, 이것도 다행스러운 부분인 듯하다. 정리해 보자.
※ 오미크론 잠복기간 : 4.2일
※ 오미크론 전염 시간 : 2.8~3.4일
오미크론 증상
확진자들이 대부분 비슷한 증세를 가지고 있는데 대부분의 확진자들의 오미크론 증상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라고 한다.
처음에는 두통을 시작으로, 콧물, 코막힘, 기침, 재채기, 목 통증 등 심한 몸살과 유사하다고 한다. 물론 일부에서는 피부 질환과 후각 또는 미각을 잃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고열, 오한, 기침, 호흡곤란, 두통, 근육통 및 통증, 피로, 인후통, 콧물, 코막힘, 재채기, 후각/미각 상실
격리기간은?
많은 분들이 대략적으로는 알지만 정확히는 모르는 것 같아 다시 한번 격리기간을 이야기해보자. 일단 주변부터 이야기하면 함께 사는 밀접접촉자들도 자가격리는 현재 하고 있지 않다. 확진자만 격리를 하고 있는 것인데.
코로나 격리기간은 현재 증상의 유무와는 관계가 없이 검체 체취 일로부터 7일 24:00일까지 격리를 한다고 한다. 검체 채취한 것이 양성으로 판정이 나면 말이다.
그리고 격리가 해제되어도 3일간은 KF94 마스크를 상시 착용을 해야 하고, 감염 취약시설 방문 자제, 사적 모임 자제를 권장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그리고 예전에는 격리 해제하려면 검사를 다시 받아야 했지만 지금은 추가적 검사를 하지 않으며, 격리 해제 통보도 따로 하고 있지 않다고 한다.
재택치료에 대해서
오미크론은 무증상이나 경증인 사람이 많다고 한다. 대부분의 확진자들은 해열제와 감기약 복용과 같이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한 약들로써 회복이 가능하여, 정부에서도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한다고 한다.
즉 감기와 비슷하게, 푹 쉬고, 물 많이 마시고, 열나면 해열제, 몸살 나면 진통제등의 종합감기약을 복용하면 된다고 한다. 진료가 필요한 사람은 전화 상담을 통해서 처방을 받는 형태로 진행을 하고 있다.
이는 무증상, 경증 뭐 이런 부분보다는 현재 확진자가 매일 몇십만 명씩 나오는 것을 감당할 수가 없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재택치료 지원금과 대상
글을 작성하다 보니 다른 부분의 이야기도 많이 한 듯한다. 오미크론 잠복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오미크론 증상에 대해서 확인해 보았다. 이제 봄이 왔는데, 예전처럼은 안 되겠지만, 이번 봄에는 좀 더 활동적인 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