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손톱이 노란색 일 때 원인과 어느 병원에 가야 하는 알아보려 한다. 우리의 인체에 없어서는 안 될 손톱은 각질이라고 불리는 단백질로 구성이 되었다. 손톱은 투명하면서 유백색을 나타나는데, 손톱 아래는 혈류가 풍부해서 밝은 색의 홍색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손톱이 노란색일 때 원인이 무엇인지와 어느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손톱이 노란색일 때 원인
손톱은 건강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일종에 척도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병들의 원인으로 손톱의 색상 또는 형태 등이 변화될 수 있기 때문인데. 손톱이 노란색일 때 원인은 여러 흔한 증상 중에 하나 일 수 있다.
모든 손톱이 노랗게 변했다
일부 손톱이 두꺼워지고 노란색으로 변했다.
손톱뿐 아니라 눈과 피부도 노란색으로 변했다.
손톱이 노란색일때 원인
일반적으로 손톱은 밝은 홍색을 나타내고 있지만, 변색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노란색 등 변색되어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그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그중 손톱이 노란색을 띠는 경우에 어떤 원인이 있는 자세하게 보자
손톱 갑각증
손톱보다는 엄지 발톱에서 자주 발병하며, 손톱이 두껍고 울퉁불퉁 해지는 것이 특징인 질병이다. 발의 경우 크기가 맞지 않는 신발을 오랜 시간 신거나, 손톱의 성장에 방해되는 요소들로 인해서 발생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이 손톱 갑각 증일 때 손톱이 노란색으로 바뀔 수 있다.
손톱 백선
손톱 곰팡이의 일종인 백선균의 감염으로 발생한다. 흔히 손톱 무좀이라고 부르는 것이 바로 손톱 백선이다. 백선균이 손톱의 케라틴 성분을 분해하면서 증식을 반복하는 것이다. 손톱 백선은 손톱이 두꺼워지고, 사소한 자극에도 취약해진다. 이렇게 두꺼워진 손톱은 백색 또는 황색으로 변색하며 손톱이 빠진다.
노란 손톱 증후군
모든 손가락의 손톱에 생기는 노란 손톱 증후군은 통증이나 가려움 등은 없지만 손톱이 두꺼워지고 손톱 바닥이 벗겨지는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다.
건선, 칸디다 감염 등
손톱에 손톱의 성장을 방해하는 건선 이나 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가 감염되면 손톱이 노란색으로 바뀔 수 있다. 손톱의 변색 이외에 가려움을 동반하는 습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중증인 경우에는 발열이나 권태감 등의 전신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황달
간에서는 지방을 분해하기 위한 효소를 포함한 담즙이 만들어지고, 담즙에 축적된 후에 담관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배출된다. 이 경로의 어딘가에 결석 등이 형성되면, 담즙의 배출이 잘 되지 않게 됨으로써 피부나 점막이 노란색으로 변색되는 황달이 나타날 수 있다.
황달을 일으키는 주요 질병은 담관 결석, 간암 , 담관암 , 췌장암 등이다. 그리고 전신의 피부가 노랗게 변하며, 손톱도 노랗게 보이기도 한다.
빈혈
혈액 중의 헤모글로빈 농도가 저하되는 병으로 현기증과 같은 전신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붉은 색소가 있는 헤모글로빈이 감소하면 혈액이 악화되어 손톱이 노란색으로 보일 수 있다.
손톱이 노란색일때 주의사항
손톱이 노란색으로 변화가 생긴다면 일상적으로 자주 보이는 증상이기 때문에, 병원 방문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위에서 이야기한 여러 손톱이 노란색일 때 원인을 보았듯이 뜻밖의 질병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손톱의 변형이 보이는 경우나 통증이나 가려움을 동반하는 경우, 손톱 이외의 부위도 노란 경우, 어떠한 전신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 등은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손톱이 노란색일때 어느 병원?
손톱이 노란색일 때 진찰을 받으려면 어느 병원으로 가야 할까? 기본적으로 피부과나 정형외과를 가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전신 증상이 보이는 경우 또는 피부나 점막도 동시에 노란색일 때는 내과를 방문해도 된다.
그리고 언제부터 손톱이 노란색으로 바뀌었는지와 증상, 현재 상태, 복용약 등을 의사에게 상세하게 말해야 하므로 미리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손톱이 노란색일 때 대처방법
발진
다리, 발등은 위생에 취약한 부위이다 그러므로 잡균, 백선균, 칸다디 등 곰팡이가 증식하기 쉬울 수 있으며, 이로 안 해서 노란색으로 변색될 수 있다.
그래서 통기성, 흡수성이 좋은 양말이나 신발을 착용하고 외출을 할 때는 신발을 계속 착용하지 않도록 하며, 신발을 자주 벗고 바람이 통과하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
건조
손톱은 많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건조하면 노란색으로 보일 수 있었다. 그래서 손톱에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이를 위해 겨울철 등 건조하기 쉬운 시기에는 손톱 건조에 주의해야 하며, 핸드크림이나 보습성 케어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외출 시에는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자주 물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과도한 네일 아트
네 이 아트를 자주 하게 되면 손톱에 부담을 가해 손톱이 변성되거나 약액이 손톱에 침착하여, 노란색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네일아트를 하되, 너무 자주 하지 말고 중간중간 손톱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로 해야 한다. 그리고 손톱이 얇게 벗겨지거나 깨지는 증상이 있을 경우 네일아트를 떼어내고 손톱을 쉬게 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여러 대처 방법을 사용하지만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예상치 못한 병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볍게 생가하지 말고, 어느 병원이든 관련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까지 손톱이 노란색일 때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손톱이 노란색일 때 어느 병원을 가야 할지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