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손가락 마디 통증으로 의심되는 병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자. 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발생하면 대다수는 관절염을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퇴행성관절염, 건초염, 류머티즘 관절염 등으로 그 원인 다양하므로 정확하게 알고 대처해야 한다.
손가락 마디 통증으로 의심되는 병
1. 류머티즘 관절염
손가락 마디마다 찌릿한 통증과 함께 뻣뻣함, 부기 등이 있으며, 미열을 발생하기도 한다면 류머티즘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새벽이나 아침에 증상이 심해지고 활동이 많은 낮과 밤에는 통증이 조금 덜한 게 특징이다.
류머티즘 관절염을 정확하게 판단하려면, 통증이 발생한 손가락 마디에 휴식을 취하게 하고 나아지지 않을 경우, 의심하고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이때 스테로이드 호르몬, 항류머티즘 약, 생물학적 제제 등을 이용하여 치료를 받게 된다.
2. 퇴행성관절염
연골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과도한 손가락 사용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된다. 이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손가락 끝마디가 굵어지고 돌출되며 통증이 발생되게 되는데, 손가락 통증이 발생하는 많은 사람들이 대다수 퇴행성 관절염 질환으로 밝혀진다고 한다.
특히 손을 많이 쓰는 직업의 사람들에게서 잘 발병하고, 치료를 위해서는 따뜻하게 녹인 파라핀과 진통 소염제 등이 사용이 된다.
3. 통풍
통풍이 손가락 마디의 통증으로 발생하기도 한다고 한다. 통풍은 요산 성분이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고 관절에 쌓이면서 부기,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대부분 손가락이 붓고, 열이 느껴지는 질환이다. 그리고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거나 뼈마디가 울퉁 불퉁해지기도 한다.
통풍에는 약물치료를 하게 되며, 소고기, 양고기, 맥주 등 요산 합성을 증가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4. 방아쇠 수지 증후군
손가락을 구불릴 때 힘줄에 결절이 발생되어, 통증을 생기게 한다는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퇴행성관절염과 같이 손가락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이 원인이고, 연골이 아닌 힘줄에 무리가 생기면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 된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 총의 방아쇠를 당기듯 딱! 소리와 손가락 통증이 동반 되게 되는데, 온찜질, 휴식 또는 소염진통제 복용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손가락을 움직이기 어려울 만큼 손가락 통증이 심하면 수술을 하게 될 수 도 있다고 한다.
5. 드퀘르벵 건염?
--------
손이나 손목으로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의 과도한 손 사용으로 인해 엄지손가락 밑 섬유막이 두꺼워지는 염증이다. 주로 30~50대 여성에게 나타나며, 엄지손가락에서 손목까지 이어지는 부위의 통증이라면 부목으로 고정하고 스테로이드 주사로 치료가 된다고 한다.
여기까지 손가락 마디 통증으로 의심되는 병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손가락 마디 통증이 발생한다고 해서 바로 생사를 오고 가는 중대한 병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 일상생활에 필요한 손에 대한 통증이므로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