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료 기안서 양식을 공유해 보며 간단하게 기안서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기안서 양식은 회사에서 특정 프로젝트, 이슈 등을 해결하기 위해 결정권자의 자금 집행, 진행에 대한 의사 결정을 묻기 위해 요청하는 문서이다. 기안서는 내부 문서로써 회사가 크던 작던 기안서 작성 후에 일을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즉, 상사에게 업무적 제안을 위해서 작성되는 내부 공식 문서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5종의 기안서 양식을 공유해보니 글 하단을 이용해서 무료 다운로드하시기 바라며, 먼저 기안서 작성 방법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기안서 양식 작성
직장생활을 많이 하지 않은 사람이거나, 업무에 따라서 기안서를 몇년 회사에서 업무를 진행했지만 기회가 닿지 않아서 기안서 양식을 작성해본 경험이 없는 경우 작성이 매우 미흡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내디딘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
기안서는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단어와 내용으로 작성하며 가독성이 높을 수 있어야 하며, 레이아웃 역시 상사에게 보여 줘야 하므로 깔끔하게 작성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며, 상사들이 상부 라인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기안서라고 할 수 있다.
기안서 작성 방법
기안서 작성방법을 간단하게 언급해보자면, 기안서는 무작정 작성한다고 되는것은 아니다. 기안서에 필요한 내용들을 모두 담아야 하기 때문인데, 기본적으로는 직속 상사, 중간관리자에게 구두로 보고한 후에 합의된 내용으로 기안서를 작성하는 것이 기본이다.
일반적으로는 기안서에 전반적인 내용을 적지는 않으며, 기본적인 프로젝트의 정보와 협의된 내용으로 이러이러한 방향으로 진행되며, 이에 따라 소요비용이 이렇게 발생을 한다 정도로 작성이 되기도 한다. 즉 필요한 사항만 정확하게 기입하면 기안서 작성은 끝이 나게 된다.
- WHO 누가 시행하는가
- WHEN 언제 시행하는가
- WHERE 어디서 진행되는가
- WHAT 무엇을 할 예정인가
- HOW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구체적)
- WHY 왜 시행하는가
위와같은 내용으로 기안서가 작성을 하면 가장 좋은 기안서라고 할 수 있다. 제목을 작성할 때는 포괄할 만한 내용으로 단순하게 정하고, 상세 내용은 필요하다면 첨부를 하고 그렇지 않다면 기본적인 사항으로 내용을 구성한다. 만약 계약 관련 기안서를 작성한다면 업체명과 계약 제목, 주요 내용, 정산방법 등을 정해 진행하며, 금전적으로 오고 가야 하는 상황이라며, 담당부서를 모두 참조로 넣는 것도 방법이다.
기안서는 크게 어려운 문서가 아니므로 어느 정도 손에 익으면 빠르고 정확하게 작성이 가능하다. 이렇게 무료 기안서 양식을 이용해서 여러 번 반복 작업을 진행한다면 말이다. 기본적으로 기안서와 같은 회사 문서들은 한 가지 양식을 정해놓고 매번 같은 양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상급자 입장에서도, 작성자 입장에서도 편하므로 한 가지 기안서를 선정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다.
무료 기안서 양식 공유
아래 첨부되는 기안서 양식은 모두 5종으로 필요한 양식으로 이용하면 된다. 여러 종류라 압축파일 형태로 올려놓으며 압축 파일을 풀을 때 비번이 필요하다 비번은 134679로 설정해 두었으니 압축 풀때 이용하시기 바란다.
정확히 기안서 양식 작성을 위해서는 회사별로 약간의 작성 방식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바로 위의 상급자와 이야기해보는 것이 가장 좋을 듯하다. 여기까지 무료 기안서 양식을 공유해 보며, 기안서 작성방법 또한 간단하게 언급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