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갈색 가래 덩어리가 나오는 이유 - 예상되는 질병은?

by 돈이란 무엇일까 2022. 3. 8.
반응형

손-화장지-기침하는-모습

오늘은 갈색 가래 덩어리가 나오는 이유와 가래 덩어리로 인해 예상되는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자. 흔히 초콜릿이나 커피를 마신 후에 나오는 갈색 가래는 크게 걱정할 것이 없겠지만 아무런 이유 없이 갈색 가래가 나온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과연 갈색 가래 덩어리가 나오는 이유와 예상할 수 있는 질병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자.

  • 감기 같은 느낌이 계속되고 어느 날 갑자기 기침과 함께 갈색 가래가 나왔다.
  • 갑자기 심한 가슴 통증에 시달리고 기침을 하면 갈색 가래가 나왔다.
  • 몸에 이상은 없지만 기침이 증가하고 가끔 갈색 가래가 나온다.

갈색 가래 덩어리가 나오는 이유


가래에 섞인 갈색은 혈액일 수 있다. 이 경우 기관지 및 폐와 같은 질병이 있을 수 있으며, 이것은 장기의 출혈이 가래와 함께 배출되는 현상일 수 있다.

기관지나 폐 등에서 출혈이 생길 경우 일반적으로 가래에 섞이는 혈액은 선홍색이다. 하지만 혈액이 소량이거나, 오래된 혈액일 경우 갈색이나 붉은색 계열을 띠게 된다.

갈색 가래 예상되는 질병은?

 


갑자기 갈색 가래 덩어리가 나오면 목구멍, 기관지, 폐 등에서 출혈이 있을 수 있다. 객혈과 같이 혈액 덩어리가 나오는 것이 아니고 출혈량이 많지 않다면, 대부분이 감기 등에 의해서도 갈색 가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일부는 주의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기관지나 폐 등에서 출혈을 일으키는 질병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예상할 수 있다.

# 폐결핵

결핵균 이라는 세균이 폐에 감염되어 일어나는 질병이다. 기침에 의해 감염이 되며, 감염 후 실제 증상이 생기는 사람은 약 10% 정도 된다고 한다.

폐결핵은 기침이 생기고 가래와 혈담도 자주 볼 수 있다. 또한 가슴 통증과 발열, 신체의 처짐, 차가운 땀,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폐암

폐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 암 )의 총칭해서 말하며, 폐에서 발생한 것을 원발성 폐암, 다른 장기 등에서 전이한 것을 전이성 폐암이라고 한다.

폐암의 종류나 발생 부위, 진행도 등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은 다르겠지만, 기침이나 가래, 가슴의 통증, 호흡 곤란, 소리의 흐림, 몸의 처짐, 체중 감소 등이 대표적이다. 또, 갈색이나 붉은 녹색, 선홍색의 혈담이 나올 수도 있다.

#폐렴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폐에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증상은 기침과 가래, 발열, 숨결, 가슴 통증, 동계 등을 자주 볼 수 있다.

#비결핵성 항산균증

결핵균 이외의 항산균이 폐에 감염되는 질병이다. 주요 증상은 기침과 가래, 혈담, 몸의 처짐, 발열, 땀, 체중 감소 등이다. 자각 증상이 없거나 증상이 가벼워, 알기가 어렵다.

# 기관지 확장증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기관지가 퍼지는 질병이다. 주요 증상은 기침이나 가래로 진행되어 폐기능이 저하되면 숨 쉬기가 불편해진다. 또한 기관지의 혈관이 손상되어 혈담이 발생할 수 있다.

# 심부전

심장의 펌프 기능이 저하되어, 혈액의 순환이 잘 되지 않는 상태이다. 기능의 저하가 단기간 내에 급격히 일어나는 것을 급성 심부전 , 서서히 일어나는 것을 만성 심부전이라고 한다.

 

 

급성 심부전 에서는 격렬한 숨결이나 기침, 가슴 통증, 동계, 냉감, 다리의 붓기 등의 증상이 단기간에 나타나고, 만성 심부전에서는 답답함이나 기침, 동계, 피로 용이성, 손발의 차가움, 발의 부종 등이 서서히 나타난다. 모두 혈담을 동반할 수 있고, 색이 얇고 거품이 일어난 것 같은 가래가 나온다.

# 폐경색

다리와 하반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혈의 덩어리 가 혈류를 타고 폐의 혈관에 막히는 질병이다. 증상은 주로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과 숨결, 기침, 혈담으로 심각한 경우 의식 장애가 나타나거나 쇼크 상태에 빠질 수 있다.

마무리...


갈색 가래나 붉은 녹 같은 색의 가래가 오래 지속되는 경우, 이러한 가래가 일시적이라도 기침이나 가슴의 통증이나, 특히 움직일 때의 답답함 등 다른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해 봐야 한다.

기관지나 폐의 병이라면 호흡기 내과, 심부전 등 심장의 병이라면 순환기 내과를 방문하면 되며, 만약 스스로 판단이 어렵다면, 우선 근처의 내과를 방문하여 상담하고 적절한 치료와 병명을 확인하고 전문적인 병원을 다시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갈색 가래로 인해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일 경우 진찰 시에 갈색 같은 가래가 언제 나오기 시작했으며, 얼마나 계속되고 있는지, 위에서 말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주위에 있는지, 다른 증상은 있는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

loading